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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2019 카카오 개발자 겨울 인턴십 문제_크레인 인형 뽑기 본문

[Java] 프로그래머스 문제풀이/Level 1

[프로그래머스] 2019 카카오 개발자 겨울 인턴십 문제_크레인 인형 뽑기

ezhoon 2022. 1. 27. 12:22

📖  문제


2019 카카오 개발자 겨울 인턴십 문제_크레인 인형 뽑기

 

코딩테스트 연습 -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0,0,0,0,0],[0,0,1,0,3],[0,2,5,0,1],[4,2,4,4,2],[3,5,1,3,1]] [1,5,3,5,1,2,1,4] 4

programmers.co.kr

 

문제 설명

게임 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 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됩니다.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 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출력 화면

⚠️  주의사항


  • 몇 번 사라졌는지가 아닌 몇 개가 사라졌는지 이므로 무조건 한 쌍이 사라집니다 그러므로 answer += 2
  • 크레인이 인형을 바구니로 옮기는 것이므로 원래 있던 자리는 0으로 초기화 해야 합니다.
    • 초기화 후 그 다음 행은 볼 필요가 없으므로 break 해서 빠져나가야 합니다.
  • 배열은 0부터 시작하는데 게임 화면은 1부터 시작하므로 비교할 때 -1 해줘야 합니다.

 

✍️  이해


/**
 * 1. N * N 배열 입력, M개의 moves 배열 입력
 * 2. 새로운 stack 및 answer, column(moves의 배열 값 입력)
 * 3. moves 배열 수 만큼 반복
 *  3-1. column = moves[i] - 1 -> moves배열은 1 ~ 5 우리가 원하는 값은 배열이므로 0 ~ 4
 *  3-2. 열값은 column 으로 고정했으므로 column 열의 행값 비교 N개 반복
 *   3-2-1. 0이 아닌 경우
 *    3-2-1-1. if stack이 비어있지 않으며, peek == board 값과 같다면 answer += 2(1쌍이 사라짐) pop()
 *    3-2-1-2. else board 값 push
 *   3-2-2. board 값 0으로 초기화 후 break; -> 이미 0이 아닌 값 비교 후 다 처리 했으므로 아래의 값은 볼 필요 없음
 * 4. return answer;
 */

 

✏️  풀이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Stack;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board, int M, int[] moves) {

        int answer = 0;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 // 인형이 저장 될 스택

        int column = 0; // moves에 있는 배열 값 입력을 위한 함수
        
        for (int i = 0; i < M; i++) { // moves 배열 수 만큼 반복
            // moves[i] = 1 ~ 5 우리가 비교할 값은 0 ~ 4 이므로 -1 해줘야한다.
            column = moves[i] - 1;

            for (int j = 0; j < N; j++) { // 지정된 열의 행들을 비교
                if(board[j][column] != 0){ // 고정된 열에서 아래로 내려가다가 0이 아닐 경우
                    /**
                     * 1. stack에 비어있는 경우의 수 생각
                     * 2. peek() 즉 stack에 마지막에 추가한 값이 board의 값과 같다면
                     */
                    if (!stack.empty() && stack.peek() == board[j][column]) {
                        answer += 2; // 터트려서 사라진 인형은 무조건 한쌍이므로 2개 누적
                        stack.pop(); // 삭제해야하므로 pop()으로 가장 마지막 추가한 내역 삭제
                    } else {
                        stack.push(board[j][column]); // 추가 할 값이 마지막으로 누적된 값과 다른경우 이므로 push()
                    }
                    board[j][column] = 0; // 원래 배열에서 stack으로 옮겨간것이므로 원래 자리는 0으로 초기화
                    break; // 그 다음 행은 비교 할 필요가 없으므로 빠져나온다.
                }
            }
        }
        return answe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Main T = new Main();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int N = Integer.parseInt(br.readLine());
        int[][] board = new int[N][N];

        for (int i = 0; i < N; i++) {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 ");
            for (int j = 0; j < N; j++) {
                int nu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board[i][j] = num;
            }
        }

        int M = Integer.parseInt(br.readLine());
        int[] moves = new int[M];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 ");
        for (int i = 0; i < M; i++) {
            int nu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oves[i] = num;
        }
        System.out.println(T.solution(N, board, M, moves));
    }
}

프로그래머스 제출 코드 

import java.util.Stack;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 = 0;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 // 인형이 저장 될 스택

        int column = 0; // moves에 있는 배열 값 입력을 위한 함수

        for (int i = 0; i < moves.length; i++) { // moves 배열 수 만큼 반복
            // moves[i] = 1 ~ 5 우리가 비교할 값은 0 ~ 4 이므로 -1 해줘야한다.
            column = moves[i] - 1;

            for (int j = 0; j < board.length; j++) { // 지정된 열의 행들을 비교
                if(board[j][column] != 0){ // 고정된 열에서 아래로 내려가다가 0이 아닐 경우
                    /**
                     * 1. stack에 비어있는 경우의 수 생각
                     * 2. peek() 즉 stack에 마지막에 추가한 값이 board의 값과 같다면
                     */
                    if (!stack.empty() && stack.peek() == board[j][column]) {
                        answer += 2; // 터트려서 사라진 인형은 무조건 한쌍이므로 2개 누적
                        stack.pop(); // 삭제해야하므로 pop()으로 가장 마지막 추가한 내역 삭제
                    } else {
                        stack.push(board[j][column]); // 추가 할 값이 마지막으로 누적된 값과 다른경우 이므로 push()
                    }
                    board[j][column] = 0; // 원래 배열에서 stack으로 옮겨간것이므로 원래 자리는 0으로 초기화
                    break; // 그 다음 행은 비교 할 필요가 없으므로 빠져나온다.
                }
            }
        }
        return answ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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